건강하게 사는 인생
어린이 시력관리 하기(눈 보호) 본문
- 나이별 정상 시력
. 생후 1개월에 0.03~0.05의 시력을 갖게 되고 3~6개월에 엄마와 눈을 맞추고 따라보며 0.1정도의 시력에 도달합니다. 만 3세가 되면 0.05이상이 되고 만6세가 되면 성인의 시력까지 거의 도달하게 됩니다.
- 빨리 안과검진을 받아야 할 경우
. 생후 3~4개월에도 눈을 잘 맞추지 못할 때
. 눈동자(동공)의 색깔이 이상할 때
. 한쪽 눈을 감거나 눈의 위치가 이상할 때
. 고개를 기울이거나 옆으로 돌려서 볼때
. 빛을 잘 보지 못하고 눈부셔 할때
. 물건, TV 등에 가까이 가소 볼때나 찡그려 볼때
. 미숙아
. 유전질환/눈에 관련된 질환의 가족력
- 굴절이상
. 시력은 0.02에서 1.0까지의 단위로 표현되고 마이너스 값이 나올 수 없으며, 굴절력(돗수, Diopter, 약자로 "D")의 단위는 +(플러스)와 -(마이너스)로 표현됩니다.
근시가 있는 경우 오목렌즈(-,마이너스)의 안경을 씀으로써 망막 앞에 맺힌 초점을 뒤로 보내 잘보이게 합니다. 원시인 경우 볼록렌즈(+,플러스)를 사용하여 망막뒤의 초점을 앞으로 보내 잘보이게 합니다. 즉 굴절력이 마이너스란 시력이 마이너스로 나쁘다는 뜻이 아니고 근시 눈임을 의미합니다.
마이너스 뒤에 붙은 숫자가 커질 수록 근시가 더 심하고 시력이 나쁘다는 뜻입니다. -0.25D~3.0D까지는 경도근시, -3.25D~6.0D는 중등도근시, -6.25D이상은 고도근시라고 합니다.
- 가성근시란?
. 독서나 스마트폰같이 가까운 곳을 오랫동안 보면 눈의 초점을 맞추는 근육(모양체근)이 지속적으로 긴장을 해서 정말 눈이 나빠지지 않았는데 근시가 있는 것처럼 먼곳을 안 보이는 것을 말합니다.
특히 어린이의 경우 안경을 처방받기 전에 가성근시가 있는지 안과에서 조절마비굴절검사을 받아야합니다. 가성근시로 인해 안경을 잘못 처방받은 경우 실제로 눈이 나빠질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 조절마비굴절 검사
. 눈의 근육(모양체근)을 풀어주는 조절마비제라는 안약을 5분 간격으로 3회 점안후 1시간후에 다시 굴절검사를 하게 되며 검사후에는 동공확장으로 인해 1~2일정도 눈부심이 심해지고 근거리가 잘 보이지 않게 됩니다.
굴절이상(근시,원시,난시), 사시나 약시가 의심되는 경우에도 눈의 정확한 굴절력(돗수)을 파악하기 위해 조절마비굴절 검사를 시행합니다.
- 약시
. 어떤 원인으로든 유소아기에 정상적으로 시력이 발달하지 못한 상태로 안경을 쓰고도 시력이 나쁜 것을 말합니다. 주로 굴절부등(짝눈)이나 난시, 사시가 있을때 생기며 눈꺼풀 처짐이나 선천성 백내장, 안구진탕으로도 생길 수 있습니다.
만 8세정도에 시력발달이 완성되므로 이 시기를 놓치면 영구적인 시력장애가 생길 수 있어 조기 발견와 조기 치료가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5세 전후에 아이의 시력 및 굴절검가, 사시검사를 받아보기를 권합니다. 치료는 원인질환의 치료와 정확안 돗수의 안경착용, 좋은 눈을 일정시간 가려주는 가림치료를 주로 시행합니다.
- 사시
. 두눈이 한 물체를 주시하지 못하고 어느 한 눈이 다른 곳을 주시하고 있는 상태를 말하며 내사시(안으로 몰린 경우), 외사시(밖으로 나간 경우) 등이 있습니다.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져 있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 간헐외사시 : 평소에는 정상이나 간헐적으로 사시가 나타나는 것으로 피곤하거나 멍하니 있을때 눈이 바깥으로 돌아갑니다. 사시 환자의 60%를 차지하며 굴절이상이 있을시 안경착용을 하며 가림치료를 할 수도 있습니다. 사시가 자주 나타나거나 심할경우 수술적 치료를 하는데 수술후 재발률이 높지만 재수술의 성공률은 높습니다.
. 조절내사시 : 주로 중등도 이상의 원시에서 발생하며 원시로 인해 물체의 상이 망막보다 뒤에 맺히게 되면 망막에 선명한 상을 맺기위해 조절을 하게 되고 조절을 하게 되면 눈이 안으로 모이게 되어 조절내사시가 생기게 됩니다. 이때 굴절이상(원시)를 완전 교정하여 안경착용하게 되면 사시가 없어지게 됩니다.
안경교정으로 사시가 완전히 교정되지않은 경우 수술이 필요 할 수 있습니다.(부분조절내사시)
- 드림렌즈
. 특수렌즈를 자는 동안 착용하면 렌즈가 각막중심을 눌러 주어 다음날 렌즈를 끼지 않아도 시력이 회복되어 낮시간에 안경 또는 콘택트렌즈없이 자유롭고 편안하게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 드림렌즈의 특징
. 시술과정 : 사전정밀검사를 한 후 환자의 눈상태에 따라 시험렌즈를 착용하고 렌즈가 적합하다고 판정되면 환자에게 맞는 새 렌즈를 주문하게 됩니다. 검사시간은 대략 1시간정도 소요됩니다.